고양이 똥 색깔로 보는 건강 상태

2 minute read

매일매일 비슷하던 고양이의 똥 색깔이 달라졌다면..!

이것은 곧 건강 상태가 달라졌다는 말일 수 있는데요, 고양이 똥 색깔은 건강과 어떻게 연결되는 것일까요?

1. 갈색

밝은 갈색이면서 적당히 무른 변은 건강한 아이들이 보는 정상적인 변이에요!

말랑말랑하지만 휴지로 잡으면 한 번에 잡을 수 있고, 바닥에 살짝 묻는 정도랍니다.

2. 노란색

고양이가 기생충에 감염됐을 때 노란 변을 볼 수 있습니다. :)

단, 새끼 고양이들은 대부분 모유나 분유의 색 때문에 노란 변을 볼 수 있어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해요!

3. 흰색

변의 일부분만 흰색이 섞여 있는 것은 기생충이 섞여 있는 것일 수 있으며,

전체적으로 흰 색깔을 띠는 것은 소화액이 충분히 분비되지 못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

4. 녹색

소화불량이나 쓸개즙에 이상이 생겼을 때, 초록색 풀을 먹었을 때 녹색 변을 볼 수 있습니다.

5. 검은색

고양이의 소장, 위장 내에 출혈이 생겼을 때 검고 무른 변을 볼 수 있는데요.

먹은 음식 중에 색소가 들어간 음식이 없다면, 이런 문제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또한 물을 잘 마시지 않고 고양이들, 변비가 있는 아이들은 검고 딱딱한 작은 변을 볼 수 있어요!

6. 붉은색

새끼 고양이가 묽고 피가 섞인 변을 본다면 바이러스성 장염에 걸린 것일 수 있어요!

만약 1살 이상의 고양이가 붉은 변을 본다면 항문 주위 출혈이 없는지 잘 살펴봐야 한답니다.

이 때문이 아니라면 염증성 장 질환, 직장암 등 심각한 문제일 수 있으므로 꼭 수의사와 상담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변 상태가 달라지는 이유는 스트레스, 과식, 음식 알레르기, 질병 등 다양한데요.

원인이 무엇이든 나빠진 변 상태를 방치하면 큰 질병으로 번질 수 있습니다. ㅠㅠ

그러니 평소 화장실 상태를 잘 확인하여 변화가 없는지 자주 체크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