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은 반려인에게 비협조적인 사람을 싫어합니다

1 minute read

다른 집 반려견과 친해지고 싶다면, 그 반려인에게 친절하게 대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반려견은 자신의 반려인에게 비협조적인 사람을 싫어하기 때문입니다. 재미있는 이야기지요?

일본 교토 대학에서 재미있는 연구(イヌは飼い主に協力しない人物を嫌う)를 진행했습니다. 강아지가 자신의 이익과 전혀 관련 없는 상태에서 다른 사람을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관한 연구였다고 하는군요.

개를 앞에 두고 3명의 인물이 연기를 펼칩니다. 가운데 앉아있는 반려인은 개에게 아무 쓸모가 없는 물건을 넣은 투명한 상자의 뚜껑을 열기 위해 노력하죠. 좀처럼 뚜껑을 열 수 없자 옆에 있는 사람에게 상자를 내밀고 도움을 요청합니다.

이때 두 그룹으로 실험군을 나누는데, 한쪽 그룹은 도움을 받은 사람이 반려인의 도움에 응합니다. 그 결과 뚜껑을 열 수 있죠. 반대편의 사람은 아무 행동도 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한 그룹은 반려인의 도움을 거부합니다. 그 결과 뚜껑을 열 수 없죠. 마찬가지로 반대편에 사람은 아무 행동도 하지 않습니다.

실험이 끝난 뒤에, 도움을 준 사람, 그렇지 않은 사람, 아무 행동도 하지 않은 사람이 반려견에게 간식을 건네는데요. 아무 행동도 하지 않은 사람과 도움을 거부한 사람이 함께 간식을 건네는 경우, 높은 빈도로 도움을 거부한 사람의 간식은 먹지 않았다고 하는군요.

이 연구는 강아지 입장에서 자신의 이익과 전혀 상관이 없는 상태에서 자신의 반려인에게 협조적인 인물을 피한다는 사실을 확인한 첫 번째 연구라고 합니다. 재미있지 않나요?

다른 집 반려견과 친해지고 싶다면, 그 반려견을 키우는 반려인에게 협조적인 모습을 보이는 게 중요할 것 같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