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사를 힘들게 하는 고양이 입냄새의 원인은?

2 minute read

고양이에게도 입 냄새가 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사람도 그러하듯이 고양이에게 어느 정도의 구취가 나는 건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하지만 간혹 심각한 입 냄새로 집사를 웃픈 고민에 빠지게 할 때가 있습니다.

사랑스러운 나의 냥님과 강제로 거리 두게 만드는 입 냄새의 원인을 파헤쳐 볼게요!!

1. 미흡한 양치질

양치질을 꼼꼼히 해주지 않으면 입안 구석구석에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서 지독한 입 냄새의 원인이 됩니다.ㅠㅠ

사실 입 냄새보다 중요한 건 입안에 남아있던 음식물 찌꺼기! 입안에 남아있는 음식물 찌꺼기 때문에 치석이 쌓이게 된다고 해요.

고양이 목에 방울 달기처럼 쉽지 않은 미션이지만 냥이의 구강 건강을 위해서 매일매일 양치질은 필수!

2. 구강질환

고양이 입 냄새를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은 구강 질환입니다.

그중에서도 치주염과 구내염이 가장 대표적인 질환인데요.

치주염은 치석이 쌓이고 잇몸이 붓는 증상을 말하며, 구내염은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염증이 생기면 당연히 입 냄새를 동반할 수밖에 없죠 ㅠㅠ

냥이의 잇몸이 부어있거나 입 냄새가 너무 심하다 느껴지면, 꼭 동물 병원에 방문해 주시길 바랍니다!

3. 내과질환

만약, 양치질도 충분히 잘 되고 구강 질환도 없는데 심한 입 냄새가 계속된다면 내과적인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소화기 계통에 문제가 있거나 당뇨병, 신장 질환 등이 생기면 고양이의 입 냄새가 심해진다고 하네요.ㅠㅠ

어느 날 갑자기 고양이 입 냄새가 심해지거나, 입 냄새가 심해지면서 평소와 다른 행동을 한다면 혈액검사 등을 통해서 내과 질환은 없는지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고양이 입 냄새와 구강 질환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양치질”입니다!

고양이의 입장에서는 이유도 모르고 집사가 갑자기 입안에 이상한 물체를 넣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양치질을 위협적인 행동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어요.

그래서 천천히 오랜 시간을 들여 교육해 주어야 합니다. 처음에는 칫솔에 간식을 묻혀서 고양이가 칫솔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고 스스로 다가오게 해주세요.

고양이가 칫솔을 좋아하게 되는 순간이 바로 입 냄새 예방의 시작점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