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눈이 빨개지는 이유 4가지

3 minute read

초롱초롱한 눈으로 집사를 바라보는 강아지를 보면 한없이 예쁜 마음이 들죠.

하지만 이렇게 귀여운 반려견의 눈도 잘 관리해 주지 않으면 여러 질병이 나타날 수 있어요:)

특히 강아지의 눈이 충혈된다면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좋은데요.

어떤 원인이 강아지 눈을 빨개지게 하는지, 먼저 확인해 볼까요?

1. 잠을 못 잤어요

사람도 수면 부족 상태이거나 스트레스가 가득 찼을 때 눈이 충혈되곤 하죠.

강아지도 마찬가지랍니다:)

이런 문제는 대부분 일시적인 경우가 많은데요,

딱히 수면 부족 상태가 아님에도 강아지 눈이 계속 충혈되어 있다면 다른 이상이 없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아요!

2. 염증이 생겼어요

눈꺼풀 안쪽이 충혈되고 눈곱이 자주 끼는 결막염,

눈꺼풀에 부종이 생기고 그 주위가 붉어지는 안검염,

각막이 손상되어 나타나는 각막염 등의 염증이 눈 충혈의 원인일 수 있어요!

이러한 염증은 안구의 상처, 건조한 환경, 약품 등 이물질이 들어간 경우 나타날 수 있는데요ㅠㅠ

평소 주변 습도 관리에 신경 쓰고, 샴푸와 같은 화학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관리해 주면 염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2. 눈에 벌레가 생겼어요

안충 증세가 있을 때도 강아지 눈이 빨개질 수 있어요!

초파리알이 강아지 눈에 들어가면서 기생충에 감염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어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ㅠㅠ

하지만 점점 눈 충혈, 눈곱, 통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된답니다.

강아지 눈에서 마치 털과 같은 유충이 보이기도 하는데요,

안구 기생충은 결막염과 시각장애 등 다른 안과 질환으로 발전할 수도 있어서 증상을 느끼는 즉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4. 녹내장 때문이에요

안구의 내부 압력이 높아지면서 나타나는 녹내장도 눈 충혈의 원인 중 하나예요.

눈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시신경을 압박하면 충혈, 통증, 시력상실 등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강아지 눈이 하얘지거나 녹색빛으로 변하기도 하는데요,

녹내장은 초기 발견이 어렵고, 급속도로 진행되는 질병이기에 예방과 관리가 어렵다고 해요ㅠㅠ

때문에 우리 강아지가 녹내장 위험이 높은 견종은 아닌지 확인해보고, 그 견종에 해당한다면 정기적으로 안과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눈은 강아지들이 사랑하는 가족을 보는 신체 부위인 만큼 소중하게 관리해 줄 필요가 있겠죠!

반려견의 눈이 세균에 감염되지 않도록 평소 깨끗하게 관리해 주고, 충혈 증상이 나타난다면 그 원인을 찾아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