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이 내 위에 올라타는 이유 4가지

1 minute read

종종 강아지가 사람의 무릎에 올라가 있는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어떤 강아지는 그대로 잠들어버리기도 하는데요! 어째서 강아지는 사람 위에 올라타는지 이유를 소개하겠습니다.

1. 응석 부리기

반려견이 반려인의 무릎에 올라가는 이유는 응석 부리고 싶거나, 반려인과 함께 붙어있고 싶기 때문입니다. 주로 이런 아이들이 잘 때 반려인과 같이 자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2. 보호받고 싶기 때문

강아지한테 있어 수면은 야생에서 적에게 습격당하기 쉬운 위험한 시간입니다. 잠을 잘 때 적으로부터 보호받고 싶기때문에 사람의 옆에 와서 자거나, 위에 올라타서 자기도 합니다.

3. 스킨십 요구

반려견과 함께 잘 때 쓰다듬어주다 멈추면 반려인의 배 위에 올라앉아 “더 쓰다듬어주세요” 하며 스킨십을 더 요구하기도 합니다. 잠들기 전 반려인에게 쓰다듬어지므로 안정감이 들어 자신을 더 쓰다듬어 달라 요구하는 귀여운 시위랍니다.

4. 다른 강아지보다 우위임을 증명

다견가정일 경우 서열이 높은 아이가 낮은 아이에게 자신의 서열을 확인시키기 위해 반려인의 위에 올라가서 잠을 잔다고 해요. 반려인은 리더적인 존재로 “나는 리더와 이렇게 친해!” 라고 표현하는거죠. 이럴 경우엔 올바른 훈육이 필요하겠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강아지가 사람 위에 올라타는 행위는 “내가 너보다 위야”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으나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이러한 의견은 회의적인 견해가 되었다고 해요. 하지만 확실한 건 어떻게 해서든 반려견이 반려인과 오래오래 있고 싶은 따뜻하고 귀여운 마음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