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갑자기 밥을 안 먹는 이유 5가지

2 minute read

평소 밥을 잘 먹던 아이가 갑자기 밥을 먹지 않으면 정말 걱정되죠! 아이가 밥을 거부하는 데는 다양한 이유가 있는데요. 지금부터 그 이유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건강상의 이유

강아지가 아플 때는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그럴 때 가장 알기 쉬운 방법이 바로 ‘식욕 저하’인데요.

특히 위장 장애, 치아, 잇몸 등의 고통은 식욕을 떨어트리죠. 만약 아이가 밥도 잘 안 먹고 기운도 없다면, 바로 병원에 데려가 주세요!

2. 간식으로 인한 밥투정

사료 이외에 많은 간식이나 우리가 먹는 음식을 자주 준다면, 사료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간식이 더 맛있는 걸 알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어떻게 고쳐야 할까요?

먼저 아이가 먹어야 할 사료량의 절반을 주세요. 그리고 급여 5분 후 바로 그릇을 치워주세요! 5분 동안 아이가 먹지 않더라도 간식은 참아주셔야 합니다. 이때 걱정 돼서 간식을 계속 급여한다면, 비만, 영양 불균형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되도록 고쳐주셔야 합니다. 아이의 건강을 위해서 말이죠!

사료를 조금씩 먹기 시작하면 소화되기를 기다렸다가 약간의 간식을 주세요. 훈련은 2~3주 정도 걸리니 인내심이 필요하답니다.

3. 사료의 상태

잘 먹던 사료를 갑자기 거부한다면, 사료의 상태를 확인해주세요. 유통기한이 지났거나 부패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4. 기호성 문제

새로운 사료가 입에 맞지 않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이때 기존에 먹던 사료와 새로운 사료를 혼합하여 급여해주세요. 그리고 조금씩 새로운 사료 비율을 늘려주세요!

5. 노령견

사람도 나이가 들수록 식욕이 없어지는 것처럼, 강아지도 나이가 들어 식욕 저하가 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령견일수록 영양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동물병원에 상담을 받아 아이에게 맞는 간식과 함께 섞어서 급여해주시길 바랍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아이가 밥을 먹지 않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그러니 평소 아이의 식습관, 행동 변화 등을 관심 있게 관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